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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각코][Unity/유니티]0710 TIL_플랫포머 게임만들기(2)_점프,피격,메인카메라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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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각코][Unity/유니티]0710 TIL_플랫포머 게임만들기(2)_점프,피격,메인카메라

어둠의 그림자 2021. 7. 11. 15:27

1.점프기능 구현

rigidbody2D 컴포넌트를 사용해서 점프기능 구현,

jumpCount를 이용해서 2단점프까지만 가능하도록 구현하려고 시도.

하지만 캐릭터가 땅에 떨어지기전에 jumpCount가 초기화되고 더해져서 2단점프가 끝난이후에도 땅위에 떠있어서 제대로 적용되지않음

+애니메이션은 자꾸 문제가 생겨서 일단 적용x

2.피격기능 구현

tag를이용하여 enemy와 부딫히면 명도가 낮아지는 피격 기능을 구현함

3.메인카메라가 플레이어를 추적하는 기능 구현

target와 카메라의 position을 동일시해줌

4. 기타

(추가적으로 알게된 사항들)

 

- 렌더 순서 : 여러가지 스프라이트들이 있을때 배치순서를 조정하려면 Z축 좌표, 혹은 order in layer(값이 높을수록 앞에 배치됨)를 건들여주면된다

(z축으로 조절하면 3d로 보았을때 한번에 볼수있음, 복잡한 게임이아니면 order in layer로 컨트롤)

- 키조작

지금 선택되있는걸로 선택해야지 바로 이미지 크기나 방향 조절가능하다!

화살표방향으로 되있는건 앞에서 두번째,

화면잡고 움직을수있는건 첫번째

-애니메이션_transition

원래 has exit time 체크표시를 꺼주어야 연계가 자연스러운건 알고는 있었는데 이것만으로

자연스러워지진않았다

찾아보니까 exit time도 0으로 설정해줘야 바로바로 다음애니메이션이 나오는거였다

 

이밖에도 타일맵을 이용해서 맵을 꾸며주려고했는데 잘 적용되지않아서 ctrl+c v로 맵을 대략적으로 꾸며주고,

Enemy에게도 제자리에서 움직이는 에니메이션을 주었다!

 

 

 

<결과물>

<다음회차 목표>

- 점프애니메이션 자연스럽게 구현

- Enemy 따로 조작하지않아도 알아서 돌아다니게 프로그래밍(옆으로 왔다갔다)

- 피격시 뒤로 튕겨져나가기 + 공격기능 추가

- 배경 좀더 자연스럽게 추가(카메라에 배경따라다니게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