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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산김가네
[모각코][Unity/유니티]0728TIL_1인 개발 게임(1)_게임 기획하기(게임장르, 지향성 정하기) 본문
[모각코][Unity/유니티]0728TIL_1인 개발 게임(1)_게임 기획하기(게임장르, 지향성 정하기)
어둠의 그림자 2021. 7. 30. 03:29이번회차에는 앞으로 남은 8회차동안 직접 만들어볼 게임을 구상및 기획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평소 만들어보고싶었던 게임이 굉장히 많고 종류가 다양해서,
정확히 어떠한 게임을 만들고싶은지 갈피가 잡히지않았다.
이런것들을 전체적으로 펼쳐보고 정리해보는 브레인스토밍 시간을 먼저 가져보았다.
0.브레인스토밍
우선 관심있는 게임을 다 적어보고 공통점을 찾아보았다.

해당 리스트에 있는 게임들의 공통점을 세분화 시켜서 작성해보면
1. AOS(AOS:서버를 활용해서 여러명이서 플레이하는 방식)은 아니고, 플레이어 혼자서 즐길수있는게임을 선호
2. 플레이어의 숙련도/플레이시간에 비례하여 난이도가 더 올라가는 방식
3. 3인칭 게임_서든어택,오버워치와 같은 1인칭 시점보다는 전체적인 맵이나 조작하는 캐릭터를 직접적으로 볼수있는
4. 게임의 세부장르_마을?농장?과 같은 분위기 선호
이렇게 4가지를 조합해보았을때
일단 전체적인 장르는 rpg,액션게임,어드벤처게임과 같은
일정한 스토리(시나리오)가 주어지고 역활에 맞는 캐릭터를 플레이어의 조작에따라서 운용하는것으로 정했다.
1. 세부적인 장르및 주된 게임내용 정하기
해당 단계에서 굉장히 고민이 많았다.
크게 두가지로 나뉘었는데 대표적인 게임을 예시로들면
1. 메이플스토리
2. 스타듀벨리
가 있었는데 차이점은 퀘스트 수행및 사냥을 통해서 캐릭터를 성장시킬것이냐(레벨업을 통해서 캐릭터 자체의 능력치가 올라가는), 아니면 맵을 성장(꾸미는...?)(레벨업을 통한 맵에 설치할수있는 아이템증가)시킬것이냐 였다.
8회라는 기간과 구현능력치를 고려하고, 개인적인 흥미로는 2번이 더 적합하다고 생각되서 2번으로 결정하였다.
구체적인 시나리오를 정하기 앞서, 시중에 나와있는, 그리고 내가 직접 플레이한 게임들을 평가해보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마무리했다.
+시점 관련 용어

1. 무인도에서 살아남기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nicobit.DesertIsland
무인도 퀘스트 1&2 - Google Play 앱
수수께끼가 가득! 탈출 RPG! 도트 그래픽의 세계에서 서바이벌 생활! 무인도에서 탈출할 수 있을까?
play.google.com
- 3인칭 탑뷰
- 제작,사냥,채집,농사 기능제공
- 게임지향성 : 맵 꾸미기, 퀘스트 진행(특히 동굴에 난이도 있는 구역및 몬스터들을 배치), 캐릭터성장은 따로 다루지않음
- 맵이 넓음_크게 바다/육지/동굴로 나누어져있음
- 밤과 낮시간대로 차이점을 두어서 플레이시간이 너무 루즈하지않음
- 디자인은 도트타입_ 단순하고 귀엽지만 시각적으로 잘 전달됨
- 전체적인 스토리가 거의 없음_처음에 배에서 탈출하다가 표류되는 컨셉인데, 표류되는 스토리제외하고는 시나리오가 없고 퀘스트를 진행하거나 맵을 꾸미면서 진행되는 방식
2. saga of survival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pacific.wildlands
Stormfall: Saga of Survival - Google Play 앱
사냥하고, 제작하고, 생존하라. 검과 마법의 세계로 모험을 떠나세요.
play.google.com
- 3인칭 쿼터뷰
- 제작,채집,사냥,탐험,농사기능 제공
- 게임 지향성: 맵꾸미기, 레벨에 비례하는 몬스터 난이도(몬스터 난이도에 따라 희귀템을 가질수있음_맵 꾸미기나 높은 레벨의 몬스터를 사냥할때 필요함)
- 다른 지역들을 탐험할수있고, 그 지역에 따른 난이도가 설정되어잇음
- 앞과 마찬가지로 전체적인 스토리가 거의 없음_처음에 왕국에서 추방당해서 이리저리 떠도는 전체적인 컨셉만 정해져있고 집에 가끔 몬스터들이 쳐들어오는데 이걸 막기위해서 맵을 꾸미는 당위성이잇긴함..
3. 레알팜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kr.neogames.realfarm
레알팜 : 진짜 농산물 주는 게임 - Google Play 앱
탄탄한 스토리! 현실 데이터 농사! 8년 장수게임, 레알팜!
play.google.com
- 3인칭 쿼터뷰
- 농사기능이 주된 게임
- 게임 지향성: 실제적인 보상(실제 농작물을 배송받을수있다!는 기대효과), 레벨에 따른 수확가능 농작물, 농사의 숙련도의 레벨 올리기
- 실제 농사에 관련된 부분을 많이 포함시킴_날씨(일기예보), 수분, 비료 등등 전문적인 용어가 많이나옴
+ 캐릭터 이름들도 이장,계장 이런식으로 실제 농촌의 질감?을 많이 따옴
- 특히 실제 시간을 소요해서 농작물을 재배하는 부분이 플레이를 지속시킴(ex 3분후에 농작물이 재배완료된다)
- 게임숙련도에 따라서 일정기준치를 넘기면 실제 농작물을 배송해준다는 아이디어가 독특함(실제로 홍보할때 가장 강조한 포인트)
-
다음시간에는 구체적인 시나리오(스토리, 기능, 시점, 디자인(맵,캐릭터))를 짜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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