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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각코][Unity/유니티]0707 TIL_플랫포머 게임만들기(1)

어둠의 그림자 2021. 7. 8. 00:57

앞으로 5회차동안 유니티를 활용한 플랫포머 게임을 만들어보겠다

전체적인 캐릭터,배경및 기능은 메이플스토리를 참고했다

1. 기본설정(2d collider, rigidbody2d)

 

1-a) 기본 물리설정

중력을 설정해주기위해 rigidbody2d 컴포넌트를 추가해준다

+body type을 dynamic으로 설정

1-b) 물체간의 경계 설정

2d collider 이용(여러가지 타입이있는데 현재는 box로만 사용중.. <- 나중에 물체선에 맞게 설정해보기)

 

1-c) 물체들 png파일 삽입하기

sprite renderer <- sprite에 파일 드래그앤 드랍

++https://www.spriters-resource.com/ 

 

 

2. 이동 구현하기+애니메이션

2-a) 아래의 코드를 player에 삽입

(+c#파일과 삽입하는 컴포넌트 이름이 같아야함)

수평이동 키(<- ->)를 사용할수있게 해주었고 그에따라서 좌우로 이동할수있게해주었다.

2-b) 캐릭터가 좌우로 움직일때 변화를 주기위해 flipX값 활용(원래는 -1로 설정해야하는데 갖고있는 png 파일을 flipX로 뒤집어서 사용하고있어서 1로 설정)

2-c)애니메이션 적용

      2-c-1)sprites slice

               모드를 multiple로 수정하고 sprite editor에 들어간다

automatic 모드로 하면 대부분 잘리긴하는데, 안잘리면 셀개수혹은 크기로 자를수있다

          2-c-2) .anim 파일 만들기

                   각각의 파일을 ctrl키로 한꺼번에 같이 선택하고 player에 드래그앤 드랍하면 자동으로 생성된다.

          2-c-3)애니메이션 적용 

                   

           이런식으로 애니메이션 사이에 transition을 만들어주고, transition 설정에서 parameter condition을 체크해준다

 

 

코드내에서 이런식으로 SetBool을 활용하여 설정

++)anim

 

TIL 한줄정리)애니메이션 구현+캐릭터 이동설정까지 구현완료!

 

다음회차에는 점프, 전체적인 필드구성및 메인카메라조작에 초점을 맞춰서 공부해 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