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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각코][Unity/유니티]0811 TIL_npc_ 대화창 구현하기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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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각코][Unity/유니티]0811 TIL_npc_ 대화창 구현하기

어둠의 그림자 2021. 8. 13. 18:55

https://www.youtube.com/watch?v=jVBiGhlwhZg&list=PLO-mt5Iu5TeYfyXsi6kzHK8kfjPvadC5u&index=3 

해당 영상의 에셋및 구현을 참고했습니다.

1. Image sprite를 생성해준다.

항상 ui를 만들때 canvas가 같이 생성이되는데, canvas는 항상 조작이 어렵고 game화면에 뜨지않았어서, 네모 스프라이트나 프리팹을 사용하려고했는데 해당 영상에 자세하게 설명되어있어 Image sprite를 이용해보았다.

<- 평소 잘 적용되지않았던 이유는 아래 사진과 같이 canvas 안에 Image나 생성하고싶은 UI를 드래그앤 드랍했어야했는데 이과정을 안하고 바로 inspector에서 조작하려고 해서였다

2. 위치설정 

해당 사진에 표시한 기능을 사용하면 정렬을 쉽게 할수있다

해당 기능을 활용해서 다른 rpg게임 대화창처럼 맨밑, 가로가 꽉차게 설정해주었다.

+ alt키와 shift키를 사용해서 설정해주어야한다.

3. 픽셀 깨짐 수정

이미지의 크기를 게임화면에 맞춰서 늘리면, 픽셀이 깨지는 문제가 있다

픽셀이 깨진다..

이를 방지하기위해서 1)Image inspector에서 Sliced로(기본설정은 Simple로 설정) 2)Sprite editor에서 Border부분 설정하기 를 해주면 픽셀이 깨지지않고 잘 늘어난다

+ Border기능은 설정한 부분의 영역은 크기를 늘려도 변하지않는부분을 설정해주는것이다.

4.Text 넣기

Image 스프라이트안에 UI->Text를 새로 생성해주고, 위치를 설정해주면 대화창 완성!

결과화면